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주영 (중앙대학교) 박진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53 - 1,463 (11page)
DOI
10.9728/dcs.2024.25.6.14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VR 콘텐츠를 발달장애인의 직무훈련에 접목하는 것은 전통적인 학습 방식보다, 실제와 유사한 가상환경에서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경증 발달장애인을 위해 발굴된 직업인 휠마스터의 직무훈련을 위하여, VR 기능성 게임 “Road to Wheel master” 제작하고,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휠 마스터 직무훈련을 수행하고 있는 특수학교 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Road to Wheel master”를 체험한 후, 설문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실제 휠-마스터 직무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직무훈련의 정서적 자기효능감과 흥미를 돋우는 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VR 기능성 게임에 몰입함으로써 긍정적인 경쟁심을 경험하고, 재도전을 통한 자발적인 반복훈련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반복훈련을 통해 인지적 효능감 및 직무의 이해를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Road to Wheel master” 연구
Ⅳ. “Road to Wheel master” 연구 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4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