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희 (경남도립남해대학) 하동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5 - 86 (12page)
DOI
10.35174/JKCI.2024.06.24.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디지털 시대의 문화적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서 OTT 정보 플랫폼을 활용하며, 이를 통해 관계몰입, 행복감, 여행지 방문의도 사이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는 2024년 3월 12일부터 4월 10일 실시하였으며, 총 30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분석은 SPSS와 AMO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정보 신뢰성과 정보 유용성은 정서적 및 계산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관계몰입은 심리적 및 주관적 행복감에, 행복감은 여행지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OTT 정보 플랫폼이 잠재 여행객의 여행지 선택 과정에 미치는 심리적 및 행동적 영향을 학문적으로 이해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관광 행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적으로 여행지 마케팅 및 프로모션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연구의 실무적 기여를 기대한다. 이에 OTT 정보 플랫폼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관광분야에서 논의와 발전에 학문적·실무적으로 중요한 역할의 방향성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66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