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미 (KT)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29 - 138 (10page)
DOI
10.35174/JKCI.2024.06.24.2.12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입한 이후 국내 미디어 시장은 크게 변화 중이다. 이 연구는 넷플릭스가 국내 시장에 진입한 이후 콘텐츠 시장과 미디어 플랫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전반적으로 분석했다. 콘텐츠 시장의 변화는 방송 콘텐츠와 영화 콘텐츠의 매출과 수출액, 자체제작비와 외주제작비 변화, 독립제작사 규모, 매출 및 수출액의 변화로 세분화했고, 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변화는 지상파/유료방송/OTT 플랫폼별 콘텐츠 납품현황, 유료방송 VOD 매출 및 광고 매출 등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했다. 넷플릭스의 국내 시장 진입 전 시기와 진입 이후의 시기를 구분하여, 분석대상 변수별로 연평균 성장률을 산정하여 각 변수의 성장과 역성장의 여부, 성장 속도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넷플릭스 진입 이후 방송 콘텐츠 매출과 수출액, 영화콘텐츠 수출액의 성장 속도가 빨라졌다. 전통 미디어 플랫폼에 납품되는 제작물량은 감소 추세고 넷플릭스 등 OTT 플랫폼에 납품되는 제작물량은 증가 추세로 나타났다. 콘텐츠의 1차 유통창구였던 극장(영화콘텐츠) 및 본방송 방영(방송콘텐츠) 이후 2차 창구로 기능하는 유료방송 VOD 서비스 매출과 VOD 광고 매출이 급격히 하락했는데 이는 국내 유통창구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넷플릭스에 대한 제작 의존도가 높아지고 플랫폼 쏠림이 가중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실효성 있는 국가 정책이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65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