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숙 (백석대학교) 박소영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98 - 407 (10page)
DOI
10.5392/JKCA.2024.24.06.39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관용어 이해 특성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청북도의 공립학교 유·초·중등 교사 106명을 대상으로 관용어 이해 과제를 실시한 후 대응표본 t검증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친숙한 관용어 20개와 비친숙한 관용어 20개를 무선으로 배열한 과제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비친숙한 관용어보다 친숙한 관용어를 더 잘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성별과 연령 및 경력이 관용어 이해와 관련이 있었다. 교사의 성별은 관용어 이해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여성 교사가 남성 교사보다 친숙한 관용어와 비친숙한 관용어에서 모두 이해도가 높았다. 교사의 연령은 관용어 이해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친숙도 유무에서 20대보다 30대 이상일 때 친숙한 관용어의 이해가 높았다. 교육경력은 관용어 이해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친숙도 유무에서 교육경력 4년 이하보다 5년 이상일 때 비친숙한 관용어에서 이해가 높았다. 본 연구는 특정한 직업군인 교사를 대상으로 관용어 이해의 특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86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