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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Chanjong (Hongik University) Nah, Ken (Hongi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5 - 75 (11page)
DOI
10.18208/ksdc.2024.30.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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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자인 연구의 심층 인터뷰에서 대형 언어 모델(LLM) 생성형 인공 지능(AI)이 실제 참가자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프롬프트를 통해 AI가 제어된 인터뷰 환경에서 인간과 유사한 답변을 재현할 수 있는지 실험 및 평가를 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에서 사용된 ChatGPT라는 생성형 AI 도구는 인터뷰이의 의견과 일치하는 답변을 생성하는 데 강점을 보였지만, 그들의 개인적인 경험과 이야기를 정확하게 재현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었다. 이는 ChatGPT의 프로그래밍상 광고나 홍보로 여겨질 수 있는 내용을 피하도록 설계된 한계 때문인 것으로 확인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실험을 통해 심층 인터뷰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 방법을 강화할 잠재력이 있음을 시사한다. 디자인 연구 분야에 LLM이 활용되어 심층 인터뷰 과정의 시간 및 비용 절감을 가져오며, 디자이너들의 업무 범위의 확장과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에서 AI의 적용 이해를 넓히고, 디자인 연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실용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Theoretical Framework and Structure
Ⅳ. Experiment and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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