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은영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91 - 108 (18page)
DOI
10.18208/ksdc.2024.30.2.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 핵가족화 등 사회구성원을 이루는 가족의 형태가 변화하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 중 반려견을 양육하는 가구가 가장 많고, 다양한 이유로 반려견에게 의류를 착용시키고 있다. 반려견 의류 시장은 점차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반려견 의류의 구매행동과 구매 후 만족도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견주의 성별과 반려견이 의류를 착용하는 상황에 따른 구매행동과 구매 후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반려견을 양육하고 반려견 의류를 소유하고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207명 이었으며, 연구방법은 설문조사방법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되었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x²-test), t-test, 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산분석의 경우 집단들 간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Schéffe-test를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견주의 성별에 따라 구매동기는 여성 견주가 남성 견주보다 상대적으로 의류의 기능적인 부분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 후 만족도에서는 여성 견주가 반려견 의류의 사용과 관리에 관한 요인을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류 착용 상황에 따라 의류 선택기준과 구매 후 만족도에 차이가 있으며, 외출 시에 착용시키는 의류는 디자인, 집에서 착용시키는 의류는 가격에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려견용 의류의 주 구입자 중 남성 견주는 여성견주에 비해 조부모나 배우자가 구입하는 비중이 높았으며, 여성 견주는 남성견주에 비해 본인이 구입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견 의류를 1벌 구입하는 비용은 남성이 여성보다 금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 견주는 남성 견주에 비해 반려견 의류 사이즈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견주의 성별과 착용상황에 따라 반려견 의류의 구매동기, 의류선택기준, 구매 후 만족도에 차이가 있으므로 반려견 의류 기획 및 개발을 위해서는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반려견 의류 관련 산업의 발전과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