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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수 이혜원 (가천대학교) 김도연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63 - 376 (14page)
DOI
10.18208/ksdc.2024.30.2.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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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Z세대의 중고의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고의류 소비가치, 노스탤지어 관여도, 의복 관여도, 중고의류 구매의도 요인을 추출하여 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경기도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30대 남녀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2022년 5월 18일부터 5월 2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총 266건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IBM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Varimax 직교 회전을 이용한 주성분 분석, Cronbach’s α 신뢰도 테스트, 다중 회귀 분석, 독립 표본 t-검정, 대응 표본 t-검정, 빈도 분석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감성적, 사회적 가치, 문화적 노스탤지어 관여도, 합리적 가치가 중고의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중고의류 구매경험에 따라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고의류의 부정적 인식은 주로 품질 하자성, 신뢰성, 스타일적 초라함, 유행성과 관련이 있었다. 중고의류 구매평가 기준으로는 합리적인 가격, 상품의 진품 여부와 색상과 무늬 그리고 상품의 희소적 가치, 브랜드 인지도 그 다음으로 원단 및 빈티지 스타일의 룩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조사 방법 및 분석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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