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은영 (서울교육대학교) 박지숙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3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87 - 400 (14page)
DOI
10.17548/ksaf.2024.06.30.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후환경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중심 키워드로 ‘생태전환’이 자리 잡게 되었다. 인간의 정신 구조를 전환하는 생태전환교육은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듀테인먼트 공간을 활용한 생태전환을 주제로 하는 전시를 통해 융합적으로 생태전환개념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최근 전시된 생태전환 전시 4곳을 선정하여 현장답사를 통해 전시의 메시지, 공간구성, 에듀테인먼트 공간 특성 및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4가지 전시에서 주된 에듀테인먼트 체험 요소는 흥미 100%, 감각 95%, 참여, 도전 90% 순으로 발견되었다. 이는 관람객의 신체와 움직임을 통해 적극적인 전시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소통 체험요소가 75%로 전시 경험 후 생각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공간이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각 전시의 공간 특성으로 인해 적합한 연령이 도출되었다. 셋째, 전시 패러다임이 환경을 생각하는 재료 사용을 통해 생태전환의 개념과 맞닿아 바뀌어감을 볼 수 있다. 생태전환 전시 공간 체험을 통해 다가오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생태전환의 의식과 실천 역량 함양을 기대하고자 한다. 또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생태전환 전시의 요소와 일상의 관계에 관한 실제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내용
Ⅳ. 에듀테인먼트 공간 전시 사례 분석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98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