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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원 (Korea Aerospace University) 최상일 (Korea Aerospace University) 김휘양 (Korea Aerospac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2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59 - 566 (8page)
DOI
10.5139/JKSAS.2024.52.7.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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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과밀화에 따른 교통 혼잡 및 환경 오염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도심항공교통(UAM)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등장하였다. UAM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여러 기술과 제도가 선행되어야 하며 안전한 비행을 위한 비행경로(Corridor)의 설계기준 수립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UAM 비행경로 설계를 위한 기준의 필요성에 착안하여 성능기반항행(PBN) 개념을 횡 방향 폭에 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행체가 정상 경로를 이탈하여 장애물과 충돌 없이 본래 경로로 돌아오는 이탈 범위 개념을 적용하였다. 정상적인 운항구역을 Normal Operating Area로, 이 구역을 이탈하여 본래의 경로로 돌아올 때까지의 구역을 Recovery Area로 구분하고 이 두 개 구역을 UAM 비행경로를 위한 횡 방향 폭으로 설정하였다. 산출된 폭의 범위에 대해서는 민감도 분석과 충돌 위험 평가를 수행하여 안전성을 확인하였고 국제 표준과 비교함으로써 적용 가능성과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주요 연구 내용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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