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염은열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 한국환경교육학회 상반기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1 - 3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1년부터 2024년 현재에 이르기까지 매 학기 환경교육과의 통합을 통해 초등교원 양성대학 국어과 강좌를 혁신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본 연구는 그 중 3년차, 2023년 2학기 실행에 대한 일종의 성찰적 보고이다. 예비교사들의 환경 소양 및 환경 교육 역량을 길러줌과 동시에 환경 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생산하는 문해력 및 국어교육 역량 또한 길러주고자, ‘국어과교수학습방법론’ 강좌에서 한 학기에 걸쳐 환경을 주제로 한 교과통합 수업을 설계해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수강 학생들과 교수자 모두 성장하는 경험을 했다. 구체적으로 환경의 가치에 대한 인식과 환경 관련 지식이 보다 확충되었고, 그러한 인지적, 정서적(태도) 변화가 행동의 변화로까지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가 하면 교과 통합의 가능성과 방법에 대한 이해 역시 넓어졌으며, 기능 중심으로 설계된 국어과 교육과정의 한계를 보완하여 삶과 연계된 국어교육, 삶을 바꾸는 국어교육이 어떻게 가능할지 탐색해볼 수 있었다. 환경교육과의 통합이 국어 수업의 내실화와 혁신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국어교육과 환경교육과의 지속가능한 통합과 연대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확인한 점도 큰 성과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41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