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정이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9 - 217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가 가상의 교육 현장에서 수행하는 모든 형태의 수업을 일컫는 ‘모의 수업 시연’에 주목하여 그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설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로 국어과 예비 교사가 수행하는 모의 수업 시연의 유형, 다른 학생의 시연을 통한 학습 양상, 모의 수업 시연과 함께 수행하는 과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체계적 문헌 고찰(Petticrew & Roberts, 2006)을 차용하였다.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된 총 181편 중 1차 선별 57편, 2차 선정 99편, 3차 평가 6편이 배제되어 최종적으로 19편의 연구물을 대상으로 NVivo11으로 국어과 예비 교사의 모의 수업 시연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에 대하여 개방형 코딩을 하고 이를 수정 및 통합, 상위 핵심어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분석되었다.
국어과 예비 교사의 모의 수업 시연 과제 설계 양상은 학교급, 강좌, 시연 대상, 시연 수행 시간, 시연 수행 인원, 시연자의 모의 수업 시연에 대하여 관찰 및 평가하는 방법, 시연자가 모의 수업 시연과 연계 수행해야 하는 과제의 측면에서 제시되었다. 설계의 쟁점은 모의 수업 시연 방법, 모의 수업 시연 참여 및 관찰과 평가, 모의 수업 시연 연계 과제의 세 가지이다. 어떤 수업, 그리고 수업의 어떤 부분을 시연하게 할 것인가, 동료 학생을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가, 동료 학생과 교수자가 어떻게 관찰 및 평가할 것인가, 모의 수업 시연에 얼마만큼의 비중을 둘 것인가, 얼마나 정교하게 자신의 수업을 분석 및 성찰할 것인가의 쟁점을 바탕으로 교수자는 다양한 설계 방식의 장단점을 탐색 및 고려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모의 수업 시연을 설계하는 데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예비 교사의 국어과 모의 수업 시연 과제 설계 양상
Ⅳ. 예비 교사의 국어과 모의 수업 시연 과제 설계에서의 쟁점
Ⅴ.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