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성균관대학교) 양수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3집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3 - 79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 국어과 예비 교사의 수업 실행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실현과 교수학적 변환, 교육과정의 상세화 측면에서 ‘교사 교육과정’의 양상을 유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현장실습학기제를 내실화하기 위해 필요한 국어과 교사 교육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교사 교육과정’ 및 실현된 교육과정과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분석의 틀로 삼고자 하였다. 대상 자료는 모의 수업 시연 영상 및 전사본, 수업 성찰지, 동료 평가지, 수업지도안이며, 이를 반복적 비교 분석법에 따라 분석하여 실현 양상을 유형화하였다. 그 결과, 국어과 예비 교사의 ‘교사 교육과정’ 실현 양상은 1유형: 실천적 지식의 유기적 ‘통합’을 통한 교육과정의 유연한 해석, 2유형: 탈맥락적인 "전달"에 초점화된 교육과정의 전이적 실현, 3유형: 교육과정의 실현태가 아닌 "개인이 의도"한 수업에 고립된 실현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요컨대 본 연구는 교사 교육 과정의 실현태로서 예비 교사의 수업 실행을 교육과정-교과서-교수·학습의 차원에서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관련지어 의도된 수업과 실현된 수업 사이의 간극과 양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향후 국어과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일련의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검토
Ⅲ.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맺음말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