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주환 (가톨릭관동대학교) 이영경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7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99 - 12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교사의 창의교육 역량 함양을 목표로 운영된 문법 수업의 한 사례를 통해 대학에서의 창의교육의 실효성과 방향을 탐색하고, 이를 위한 교과목 개발과 운영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C대학교의 문법 영역 교과목인 〈국어생활과 규범〉은 기존의 강의위주의 수업을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을 적용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으로 재구성한 것으로, 수업 전반부에는 이론적 학습을, 후반부에는 그 교육적 적용을 위한 단계적 PBL 활동을 수행하도록 설계함으로써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연계 또는 융합을 시도하였다. 수업 실행 후 성과 분석을 통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와 창의교육 인식도는 상당히 긍정적이었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창의적 사고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창의교육에 대한 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원양성기관에서 운영된 창의교육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한 구체적인 수업 사례로서, 앞으로 구현되어야 할 창의교육 관련 수업의 방향 설정에 하나의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예비 교사를 위한 창의교육의 필요성
3. 〈국어생활과 규범〉수업 설계와 운영
4. 〈국어생활과 규범〉수업 성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