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지영 (서울대학교) 윤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 한국환경교육학회 상반기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24.06
수록면
96 - 100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술가들이 기후위기와 관련된 문제를 자신의 작품에서 다루면서 겪은 예술적 경험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환경교육적 함의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7명의 예술가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예술가들은 ‘걸어가기’, ‘마주하기’, ‘마음에 닿기’, ‘표현을 위해 알아가기’, ‘표현하기’, ‘성찰하기’, ‘다시 걸어가기’의 과정을 통한 예술적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예술가들의 예술적 경험이 지닌 특성과 교육적 요소를 환경교육에 적용한다면, 학습자의 변혁적 역량을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43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