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연 (춘천교육대학교) 전수연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3권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61 - 1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술가교사는 초·중·고등학교 또는 사회기관에 파견되어 예술교육을 실행하는 사람으로 교육을 통해 시민의 문화예술 접근성을 높인다. ‘예술가’와 ‘교육자’라는 이질적인 두 정체성을 모두 끌어안은 채 살아가는 예술가교사는 종종 ‘정체성 딜레마’ 라는 문제에 봉착한다.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1960년 저작 「저자와 작가(Authors and Writers)」에서 제시한 개념들은 예술가교사의 정체성과 관련하여 흥미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저자와 작가」에서 제시한 개념을 예술가교사의 정체성에 대하여 재해석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예술가교사의 정체성을 파악해 나가기 위해 먼저 ‘예술가의 정체성’과 ‘교사의 정체성’을 각각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토대로 교육의 규범성과 예술가의 주체성 사이에서 갈등하는 예술가교사의 정체성에 대한 개념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바르트의 「저자와 작가」가 예술가교사의 정체성 및 교수-학습 방법에 주는 세 가지 함의를 ‘자동사적이며 동시에 타동사적인예술가교사’, ‘예술교육의 모호성 해결 및 개시’, ‘예술가와 교사의 정체성을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정체성’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