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윤선 (서울대학교) 윤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 한국환경교육학회 상반기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21 - 12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이 되는 화석연료의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원자력과 재생에너지에 대한 대학생 인식의 소속 단과 대학별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에너지 교육 경험과 지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여 에너지 교육에 주는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대학생 총 10명을 대상으로 1:1 심층 면접을 진행하고,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사용하여 전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에너지원에 관한 인식은 소속 단과 대학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대부분 대학 입학 전에 에너지원에 관한 시각이 형성된 경우가 많았으며, 대학 입학 후 유지되거나 강화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원에 관한 지식과 교육 경험 및 교육 외적 경험이 에너지원 선호에 영향을 주었으며, 연구참여자 모두 에너지원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문 ․ 이과 통합 교육을 통해 에너지원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형성하고, 전공 간의 경계를 넘어서는 기초학문 분야의 균형 잡힌 융복합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43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