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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복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413 - 42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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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빙과류 아이스크림 선택에는 즐거움을 동반한 유희성에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그 요인을 찾아내고자 ``빙과류 아이스크림의 소비자 선택에는 즐거움(유희)을 동반한다``는 가설 하에 진행되었다. 가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 국내에서 생산되는 빙과류의 ``형태, 색상, 첨가재료, 빙과구조``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빙과류 아이스크림 제조 3사인 해태제과, 빙그레, 롯데삼강에서 생산하는 바(스틱바), 튜브(펜슬), 콘, 컵, 치어팩 78개를 피실험자를 통해서 조사·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의 빙과류 아이스크림의 선택에 있어서는 크게 ``빙과구조``와 ``형태``가 유희성에 관계되는 요인이다. 빙과류 아이스크림의 제조에 있어서 20대를 타깃으로 개발·생산하는 제품에 있어서 유희성을 고려한다면 ``빙과의 구조``와 ``형태``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논의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빙과류 아이스크림의 신상품 개발에 있어서 유희성을 고려하는 개발에 대해서는 ``원기둥(스틱)``의 형태를 적용하지 않는 신중함을 기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유희성을 고려하여 남성을 주 타깃으로 개발하거나 기존 상품에 변화를 모색한다면 빙과의 구조에 있어서 ``외피, 속, 중심``의 ``3중구조``를 신중하게 고려·선택해야 할 것이다. 넷째, 여성을 주 타깃으로 유희성을 고려한 신상품의 개발에 있어서는 ``콘``의 형태에 심혈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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