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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진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497 - 51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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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韓國畵)는 지난 1990년대 중반부터 그 전개 양상이 급격히 변화해, 신세대 작가들을 중심으로 한국화 재래의 매체와 기법, 소재를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동시대의 한국화 작가들은 지필묵(紙筆墨) 대신 아크릴 물감, 혼합재료 등을 사용하고, 대중문화의 캐릭터나 유명 브랜드의 상표를 차용하며, 심지어 영상이나 설치의 영역으로까지 한국화의 외연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한국화가 그 자체로 한국 고유의 정신성을 담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대신, 한국화 특유의 매체, 기법, 소재를 당대 현실에 대한 인식의 수단으로 삼을 때 비로소 한국화의 정신성이 발현된다고 여기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한국화를 ‘그 자체로 동·서양의 혼종인 한국사회의 성격을 미술의 재료, 도구, 소재, 기법, 창작태도 등을 통해 재현하는, 동시대 회화의 특수한 한 양식’으로 정의하려 한다. 이로써 ‘한국화’는 우리 시대의 ‘한국적 양식의 회화’가 되어, 다른 회화 양식들과의 차이를 통해 의미를 고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동시대의 한국화를 ‘국가적(민족적)인 것과 세계적인 것이 교차하는 지점으로서의 미술’로 새롭게 바라보려한다. 이로써 한국화는 제국주의로 인해 야기된 한국미술의 제3세계적 특수성을 내포한 시각기호가 되어, 지금 한국의 그 어떤 회화보다 가장 ‘한국적’인 정체성을 지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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