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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혜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19 - 3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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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디지털 기반 환경 속의 사용자들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하게 되면서, 사용자 중심의 감정표현 도구를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논문은 디지털 환경에서 개인화된 감정을 다양하게 실시간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감성캐릭터를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영상 기반 감성콘텐츠 제작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다양한 비언어적 감정표현들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얼굴표정과 손동작을 중심으로 감정분류 체계를 갖추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기본상태`를 기준으로 `두려움`, `행복`, `화남`, `슬픔`, `놀람` 등 6가지 기본감정의 변화 양상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감성캐릭터의 다양한 감정을 얼굴표정과 제스처로 표현하기 위해서 6가지 중심 감정을 다시 22가지 감정으로 세분화하여 모듈화하고, 이를 그래픽 리소스로 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감성캐릭터의 개인화된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 툴을 개발함으로써 감성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감정표현 방법은 감성캐릭터의 무표정 상태에서 변화되는 다양한 감정표현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되며, 22가지 감정의 세분화된 얼굴표정과 제스처들을 각각 선택하거나 조합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좀 더 복잡하고 미묘한 개인화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제시된 기본 감정값에서 조절변수의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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