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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경 오유빈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97 - 10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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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은 화면을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전달하는 것이기에 플레이하는 동안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시각적인 부분이다. 또한, 모바일 게임은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준다. 이를 좋은 경험으로 극대화하기 위해 모바일 게임 이용에 대해 알아보았고, 시지각적 속성과 인지적 속성의 중요도와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모바일 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장소는 집이지만, 다른 장소에서도 많은 이용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 스마트 폰의 OS를 선택하는데 모바일 게임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는 사용자들이 20%나 되었다. 모바일 게임을 선택하는 요인으로는 선호하는 장르, 게임 순위, 지인의 소개 등 본인 또는 타인의 경험이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었다. 모바일 게임의 시지각적 속성은 대부분 높은 점수를 받으며 중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시지각적 속성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대부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기에 각각의 시지각적 속성이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었다. 모바일 게임의 인지적 속성에 대한 중요도는 컨트롤의 편리함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속성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서로 스토리와 콘텐츠의 다양함, 컨트롤과 적정 난이도, 콘텐츠의 다양함과 게임 플레이 시간 사이에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인지적 속성 중 스토리, 콘텐츠의 다양함과 시지각적 속성 간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각각의 시지각적 속성도 중요하지만 서로 간의 조형성에 대한 조화도 중요하므로 이를 잘 조절하여 모바일 게임을 제작한다면 사용자들에게 더 좋은 경험을 극대화하여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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