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연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51 - 2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자가 개발하여 담당하고 있는 교양교과목인 ‘일상사물과 예술’ 수업 사례를 토대로 포스트디지털 시대라고 하는 동시대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살펴보는 데 있다. 또한 현 시대가 요구하는 통섭적 사유능력을 함양한 인재교육을 목표로, 연구자의 교양교과에서 그 가능성을 실천해보고자 하였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대학의 교양예술교육을 점검하고 시대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교과목개발 사례를 통해 이 교과목의 학문적, 실천적, 교육적 의의를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융합교육이 융합적 지식과 사고의 창출이란 측면에서 볼 때, 이론과 실기를 겸한 교과목 ‘일상사물과 예술’ 개발은 일상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과 기술 미디어를 융합하는 교육적 효용을 함유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대학 예술교양교육과 융복합 교양과목에 대한 사례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융복합 교양교과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또한 연구자의 과목 개설 배경과, 내용, 진행과정, 사례를 전개하여 연구의 타당성을 구체화하였다. 이 교과목은 공학전공과 예술전공인 두 명의 교수가 진행하는 팀티칭 교과목으로, 주변의 친숙한 일상사물을 인문학과 예술 기반에서 바라보고 예술, 문학, 철학, 대중문화 등 이론과 사례로부터 새롭게 사물을 바라보는 수업이다. 강의는 학생들의 소속 전공과 당시 이슈 등을 파악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소재로 진행하며 과목웹사이트를 통해 과제를 제출하도록 해 모두가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 교과목을 대학 교양교육에서 찾기 힘든 점에 비추어 볼 때, 이론-현장학습-실습-창작으로 구성된 교양교육의 중요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연구는 친숙한 일상생활로부터 예술적 창의성을 발견하고 이론과 창작의 균형적 커리큘럼을 통해 놀이처럼 실습하며 창작한 실질적 교육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07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