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서 구자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85 - 40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들의 발전과정에는 ‘문화’,‘창조’,‘디자인’등 같은 키워드가 핵심컨셉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디자인도시’라는 도시브랜딩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상승시키고 이미지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도시들이 늘어나고 있다. 국제적인 기구가 추진하는 ‘디자인도시’사업을 시작한지 불과 10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미 많은 도시들이 선정을 희망하고 ‘디자인도시’로의 변화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 과정 중 일부가 바로 디자인도시의 로고디자인이다. 본 연구는 중국 디자인도시의 로고디자인 사례의 분석과 실증연구를 통하여 디자인도시의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또는 수용자의 긍정적인 태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로고디자인 개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최근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에 선정된 중국 우한시(武漢市) 사례를 선택하여 도시 로고디자인의 현황을 조사하고 조사된 내용과 실증연구를 근거로 하여 디자인도시 로고디자인의 각 평가요소가 도시 이미지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사례분석 및 실증분석을 통해서 얻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디자인도시의 로고디자인은 지역만의 특색요소를 사용하였고 다른 도시와 구별되는 조형적 형태로 디자인하였다. 2) 로고디자인 사례에서 컬러를 통해 심미적 수준을 높이다. 3) 로고디자인은 도시가 추구하는 비전, 목표, 특징 등을 고려해서 개발하였다. 4) 로고디자인 활용은 대부분 관련 행사 홍보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5) 실증분석에서 디자인도시의 로고디자인 평가요소인 심미성과 합목적성은 도시이미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되었으며 독창성과 사용성은 도시이미지 태도에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디자인도시 로고디자인 전략에서 로고의 심미성과 합목적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68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