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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민 (스즈끼 이탈리아 디자인 센터)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5 - 13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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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생성형 디자인 플랫폼을 사용하여 로고를 제작하는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 패러다임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생성형 디자인의 역할과 가능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디자이너의 인식을 확인한다면 관련 영역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로고 디자인을 위한 생성형 디자인 플랫폼의 수용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ChatGPT의 애드온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Logo Creator에 대한 디자이너의 수용 과정을 파악하였다. 연구방법 인공지능 기기 사용자 수용 수정모형(Modified Artificially Intelligent Device User Acceptance Model; MAIDUA)을 기반으로 Logo Creator의 사용에 관한 실용적 동기와 상호작용 편의성, 작업-기술 적합성이 지각된 역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리고 지각된 역량은 플로우 경험에 영향을 미치며, 디자이너의 전환 의도가 플로우 경험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검증하기 위하여 277명의 디자이너로부터 수집한 설문자료에 대해 PLS 기반의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한 결과, (1) 실용적 동기와 상호작용 편의성, 그리고 작업-기술 적합성은 지각된 역량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지각된 역량은 플로우 경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3) 플로우 경험은 디자이너의 Logo Creator 전환 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MAIDUA 모형이 Logo Creator의 수용 과정을 해석할 수 있는 타당한 예측 모형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그리고 로고 디자인을 위한 Logo Creator의 수용은 디자이너가 체험하는 플로우 경험에 의해서 결정되며, 실용적 동기와 상호작용 편의성, 작업-기술 적합성에 의해 형성되는 지각된 역량이 선행요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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