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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세아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614 - 62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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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이란 동판의 경면을 잘 다듬고 문질러 얼굴이 비치게 하는 것이 본래의 용도인데, 그 뒷면에 다양한 문양이 표현되면서 동경의 본래 용도 이외에 다양한 쓰임새로도 사용되었다. 이런 동경은 청동기시대 이후부터 시대별 연속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굴되고 있다. 동경은 얼굴을 비춰보고 화장을 하는 도구이지만, 고대의 동경은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당시의 사상, 문화, 시대적인 풍속 등을 동경의 배면에 장식하고 있다. 따라서 동경의 배면을 통해 그 시대의 사상이나 신앙을 짐작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경의 기원과 전개에 대해 살펴보고 동경이 가진 상징성과 용도에 대해 정리한 후, 선사시대와 고려시대를 잇는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의 동경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삼국시대와 통일신라 동경의 현황을 시대별로 정리하고 동경의 기형과 문양에 대해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동경의 상징성과 용도가 시기별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다. 둘째, 동경의 기형이 원형만이 나타나던 삼국시대와 달리 통일신라에 들어서 다양한 형태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셋째, 삼국시대에 비해 통일신라시대에 들어 동경의 문양이 구체적인 형상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이전시대에선 볼 수 없었던 특수기법이 사용된 동경이 통일신라시대에 나타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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