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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원 (동의대학교) 이성원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43 - 554 (12page)
DOI
10.18208/ksdc.2018.24.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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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은 예로부터 부족 간의 기호이며, 소통의 상징이다. 모든 국가와 민족들은 고유한 문양 가지고 있으며, 국가의 문화를 대표하는 중요한 표현 수단이다.
조상대대로 내려오는 전통문양을 인식하면서 민족간의 상징성을 유지 할 수 있도록 발전하였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장식성과 실용성, 기능성을 겸비한 분야로 발전해왔고, 다양한 소재에 접목함으로 다각적 표현방법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문양의 사례연구와 조형세계를 재해석 하였다.
본 연구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문양의 발전과정과 역사에 밀접한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서론으로는 연구목적, 연구방법 및 범위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연구 범위는 고려 말의 청자, 수막새 문양과 송나라 시대의 도자기, 수막새 문양을 비교연구하였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와 선행된 논문 자료를 분석하였고, 또한 고려 시대 문양의 시대적 배경과 작품에 나타난 미적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 수집하고 조사하였다.
둘째, 본론으로 문양의 전통적 소재 활용, 고려 시대 문양의 상징성과 발전 과정을 통해 문양의 종류와 이를 활용한 디자인 사례 연구를 진행 하였다.
셋째, 연구결과로 이상의 연구내용을 정리, 요약하고 전통적 소재를 이용한 고려 시대 문양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문양디자인에 있어 고려 시대 전통 문양의 발전과 텍스타일디자인 및 다양한 제품디자인 개발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이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고려 시대 문양의 이론적 고찰
Ⅲ. 고려 문양의 종류
Ⅳ. 고려 시대 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사례 연구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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