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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최종훈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435 - 44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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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지하철 역사 내 보행구역은 지상의 일반적인 도로와는 달리 폐쇄적인 통로 구조로 목표만을 향하게하는 트랙 형태로 건축되었다. 이러한 밀폐되고 정적인 건축 형식은 사람을 환경과 단절시켜 심리적 불안감을야기함으로써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을 차단하고, 그 공간을 서둘러 벗어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문제점을 야기한다. 이는 또한 보행의 긍정적 기능인 사유를 배제하게 함으로써 보행자가 목표까지 도달하는 과정에서불필요한 조급함을 유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하철 역사가 유발하는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을 개선하기 위하여 먼저 지하철이라는 특수 공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지하철이 갖는 기능과 역할에 대해 고찰하였다. 보행이라는 일상적 행위의 본질적인 의미를 환기시켜 긍정적 영향을 발생시키는 보행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정하였다. 그 방안으로 음악적 요소를 이용하여 보행자의 자발적인 행동의 교정을 유도하는 것을 의도하였다. 이를 위해 오늘날 지하철 역사 공간이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사례를 조사하였고,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의 센서 기능을 활용하여 지하철 역사를 긍정적 보행을 유도하는 공간으로 변화시킬 수있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변화하는 보행자의 보행 패턴을 데이터화 하여 그것을 음악적 변주로 치환하는 인터랙티브 오디오 콘텐츠를 설계하여 밀폐된 역사 내의 보행을 음악과 함께하는 유희적인 경험으로 변환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과 다른 새로운 자극을 보행자에게 선사하고 역사 내 보행이 일회성이 아닌 반복행위가 될수 있도록 의도하였고, 폐쇄적 공간인 지하철 역사에서의 보행 경험을 보다 감성적으로 증강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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