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임성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91 - 50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물인 3D 프린팅은 현재 대부분의 산업 분야들과 입체작품 제작에 일부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디지털 프로그램의 사용-데이터에 의한 출력-후가공 ’이라는 일반적인 3D 프린팅 제작과정을 전통적인 방법들과 비교하여 그 의의를 고찰하였다. 연구 방법은 3D 프린팅의 개요를 정리한 후, 그 제작과정을 기존 입체작품들 및 다양한 담론, 동시대 작품들과 비추어 분석하는 것이었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작품 형상화를 위해 기존에는 전문적인 지식이 겸비된 구축적인 노동이 필요했지만, 3D 프린팅의 디지털 프로그램은 이를 대체하고 있었다. 다만 타 디지털아트처럼 새로운 작품구조 제시가 아닌 물성적 작품 생산에만 그치고 있었다. 또한 아이디어와 프로그램적 활용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입체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제작자 범위를 확대하였다. 두 번째, 3D 프린팅은 복제미술 구조 관점에서 타장르들과 변별되는 ‘데이터와 그것에 의한 물질적 작품’이라는 ‘원형 파일 - 원본 및 복제본’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거시적인 ‘틀 - 원본 및 복제본’ 구조는 전통적인 소조, 판화와 유사하였고, 현대 다양한 아우라 논의들보다 전통적인 아우라 현상만 일부 발현하고 있었다. 세 번째, 대부분의 3D 프린팅에서의 후가공 과정은 ‘틀에서 복제한 후 완성도를 상승시키기 위한 비교적 단순한 물리적 노동’이라는 점에서 소조, 모노프린트의 후반 작업과 유사하였다. 네 번째, 현대 입체작품들만큼 3D 프린팅도 다양한 재료들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기존 입체작품처럼 재료 자체에 담론이 이입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3D 프린팅은 형상화 과정에서만 디지털 프로그램만 활용될 뿐, 최종적으로 ‘물성적인 작품 제시’로 후가공 과정, 작가 권력 등 전통적인 현상들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었다. 다만 기존과 다소 변별되는 복제미술 구조와 앞으로 확대될 미술적 담론 이입 가능성 등을 확인할 수 있었고, 본 논문을 통해 3D 프린팅 연구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81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