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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빈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성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27 - 23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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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칸 새’가 만화, 웹툰, VR에서 어떤 특징을 지니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매체변화에 따른 ‘칸 새’의 특징을 보기 위해 웹툰 <옥수역 귀신>을 중심으로 ‘칸 새’ 변화를 분석하였다. 칸 새는 만화에서 웹툰으로 이동하며 칸의 개수와 비율에 변화를 보인다. VR툰의 칸 새는 영상과 같이 일정 시간 출력되는 검은 화면에 가깝다. 만화의 칸 새는 평면 위에 나열된 시각적 형태를 응용해작품과 상호보완적 관계를 보여준다. VR툰에서 칸 새는 스토리 전개와 표현 방법과 연관 관계를 갖는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기존 만화의 칸 새 특징과 역할을 살펴본 후, <옥수역 귀신> 웹툰과 VR툰을비교해 매체 차이에 따른 칸 새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칸 새의 역할 측면에서 살펴보면, 만화의칸 새는 가로와 세로의 간격에 차이를 두며 가독성과 함께 시간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로 나타난다. 웹툰의 칸 새는 만화와 유사하게 칸 사이의 여백이자 독자의 시간을 제어해 작품의 서사적 완성을 보조한다. <옥수역 귀신 VR>에서의 칸 새는 360도 공간과 장면을 연결하여 독자의 몰입을 유도한다. 화면 공간 분할 방식에서는, 웹툰은 독자가 상하로 스크롤하는 방식이고, VR툰은 화면의 중앙을 중심으로 참여자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만화, 2010년대 이후 웹툰, VR툰으로의 확장선에서 웹툰 <옥수역 귀신>과 <옥수역 귀신 VR>을 중심으로 매체의 변화로 인한 이미지의 구성과배열, 오브젝트 배치의 변화, 참여자(독자)의 시선 방향에 관해 설명했다. 이 논문은 연구 시작 단계인VR툰과 전통 출판만화와의 유사성을 ‘칸 새’를 중심으로 분석하려 한 점에 그 의의가 있다. 이번 연구를 기반으로 더 많은 작품의 칸 새와 프레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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