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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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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영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주도양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67 - 48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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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곤충의 눈-시선의 기원>에 선보인 연구자의 사진 연작에 드러난 왜곡과 중첩을 통한 사진 표현 과정을 다룬다. 연구의 목적은 과거의 방식과 달리 작업에 다차원적 시각이 형식과 내용에 고루 내포됨을 규명하고, 회화 요소와의 상호 연동 과정을 심화 분석함에 있다. 동시대 예술에서 사진은이미 사실을 기록하는 재현적 성격에서 탈피한 지 오래이며, 일련의 기술적 측면으로만 규정하지 못할정도로 예술적 표현 방식에 있어서 다양하게 변화했다. 카메라에 맺힌 상을 빛에 반응하는 물질 위에고착하는 사진술은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수평적으로 넘나들며, 예술 표현 도구로서의 작품의 형식만이 아니라 내용에서도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같은 맥락에서 연구자는 사진을 줄곧 표현의원천적 수단으로 삼아 회화적 사진 제작 기법을 실험했으며, 작업에서도 화면 속 요소가 중첩되는 시각적 구조를 주된 조형 언어로 다뤄왔다. 무엇보다 연구자는 실제 작업에서 ‘어떻게 볼 것인가’에 관한문제의식을 토대로 관찰·기록한 자연물의 형상과 근접 촬영한 정경을 뒤섞는 방식으로 언캐니한 시각적 전환을 시도했는데, 이 표현 기법의 핵심 동력은 ‘검 프린트’다. 연구자는 사실상 이 기법이 사진술에서의 수단으로 형식적 측면에 지나치게 무게가 실리는 점에 주목했다. 연구 방법으로는 작업에 적용된 왜곡과 중첩 개념에 기반한 시각의 전환, 생태주의적 성찰의 문제를 검토했다. 연작 전반에 걸쳐서화면의 중첩성과 다차원적 시각이 존재하는 작업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해 뉴홀과 버거의 사진에 관한입장과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 개념을 참조했다. 결과적으로 연구자의 연작에서 왜곡과 중첩 등의 사진 표현은 단편적 사진 작업의 표피적 결과물에 한정되지 않는다. 이미지의 변주가 지속되는 과정과다차원적 시각을 중첩하여 왜곡을 유도하는 비틀기 개념을 추적하는 과정을 거쳐, 사진을 단순 촬영결과물로 보는 편향된 시각을 벗어나 그것의 다층성에 관한 미학적 시각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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