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주은 조성환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43 - 26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의 관계를 살펴보고 파악한 내용을 가공하는 인포그래픽은 교육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며 학습효과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그러나 한문 과목 관련 인포그래픽 국내 연구는 전무하다. 덧붙여 한문 교사들은 시각적 콘텐츠 부족으로 수업 준비에 부담감을 겪고 있으며 학생들은 한문 과목을 지루하며 배우지 않아도 되는 비주류과목으로 인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등한문 과목 학습효과를 증진하는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한문 과목의 시각 콘텐츠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제안한 디자인은 중등한문 교과서 내 소단원 내용을 정리하는 인포그래픽으로 3D 기법 중 비전공자도 제작하기에 용이한 아이소메트릭을 활용해 주목도를 높였다. 그리고, 웹용과 인쇄용에 동시에 활용할 수 있고 콘텐츠 제작과정에서 어려움이 없도록 그래픽형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하였다. 연구 방법은 첫째, 인포그래픽의 유형을 데이터의 특징과 형태의 특징에 따라 살펴보고 인포그래픽 디자인요소를 교육 목적의 그래픽형 인포그래픽 제작을 중심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중등한문 과목의 수준과 상응하는 3사 한자 학습지의 디자인 현황을 살펴보고 인포그래픽 디자인 제안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셋째, 한문 과목을 이수한 중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인포그래픽 인지도, 학습 시 인포그래픽 사용 여부, 향후 학습 시 인포그래픽 사용의향을 조사한 후 직접 디자인한 6가지 시안을 바탕으로 인포그래픽 디자인선호도를 디자인요소별로 조사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와 디자인 현황조사를 통해 3가지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제안했으며, 디자인 컨셉과 차별성, 디자인요소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선호도 조사 후 한문 과목에서 사용이 전무한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제안해 시각적 콘텐츠 범위를 확장한 것에 의의가 있으며, 해당 연구를 토대로 한문과목의 시각적 콘텐츠 연구가 지속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26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