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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나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47 - 556 (10page)
DOI
10.18208/ksdc.2017.23.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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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랜드를 통해 인포그래픽(Infographics)을 키워드로 조사해보면 2011년을 기점으로 국내⋅외를 불문하고 인포그래픽 키워드 조회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인포그래픽이 디지털 시대에 정확한 주장과 근거로 방대한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이자 사용자를 통해 정보를 보관하고 공유를 통한 확대 재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빅데이터 기반의 웹 2.0 시대에는 개인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포그래픽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그러나 종이 인포그래픽과 다르게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통해 공유되는 인포그래픽은 SNS 사용자의 특성과 제작 시 어떠한 유형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SNS에서 공유되는 인포그래픽의 유형화를 통해 유형 별 특성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인포그래픽 제작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 번째로 문헌 연구와 인터넷 탐색을 통한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 표본은 이미지 중심의 SNS이자 소셜 큐레이션(Social Curation)서비스인 핀터레스트와 페이스북에 포스팅 된 인포그래픽으로 한정하였다. 두번째 조사된 사례 표본은 디자인 관련 분야의 전문가 집단에 의해 친화도법(Affinity Diagram)으로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마지막으로 알베르토 카이로(Alberto Cairo)의 ‘정보의 시각화 수레바퀴 모델’을 바탕으로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친화도법을 통해 시각화 유형화 결과 A형-통계기반수치형, B형-타임라인형, C-프로세스형, D-텍스트시각화형, E형-데이터비교형, F형-위치기반형, G-스토리텔링형 인포그래픽으로 크게 7가지로 유형화시킬 수 있었다.
각각의 유형화는 알베르토 카이로의 분석 기준에 따라 특성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로써 SNS를 통해 공유되는 인포그래픽을 제작할 때 메시지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시각화 방법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되어지길 바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정보시각화의 도구로써의 인포그래픽
Ⅲ. 사례분석을 통한 인포그래픽의 유형 분류
Ⅳ. 사례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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