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호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5 - 27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물류아웃소싱은 업무의 일부 프로세스를 경영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제3자에게 위탁하여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 목적은 전자상거래시장에서 물류아웃소싱이 서비스만족도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에서 물류아웃소싱 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응답자 중 120개 설문지를 선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독립변수를 물류아웃소싱, 매개변수를 서비스만족도, 종속변수를 경영성과”로 구성하였으며 물류아웃소싱은 하위요인으로 인프라구축, 우수한 인력, 서비스능력, 관리능력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연구가설 5개 중에서 “인프라구축이 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능력이 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서비스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채택하였다 그러나, “우수한 인력이 서비스만족도에 그리고 관리능력이 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못한 것으로 제시되어 기각되었다.
전자상거래시장에서 서비스만족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나 인프라구축과 서비스능력은 물론이고 우수한 능력과 관리능력에 대한 관심을 높여 부족한 사항을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자료수집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