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형석 조성찬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03 - 32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주류 및 담배 산업의 책임있는 마케팅 요인을 규명하고 ESG 경영성과와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연구 배경: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 경영이 기업 경영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마케팅 활동에서의 ESG 적용은 소비자 인식과 기업이미지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는 기업의 브랜드가치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ESG 활동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본 연구는 책임 있는 마케팅 캠페인에서 ESG 원칙의 중요성을 규명하고, ESG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다.
· 연구방법: 본 연구는 담배 및 주류 산업군에 걸친 기업의 책임있는 마케팅 활동이 ESG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산업간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Z-test를 실시하였다.
· 연구결과: 기업의 책임있는 마케팅 요인을 유형화하고, 두 산업간 책임있는 마케팅 요인의 중요성 인식 차이가 확인되었으며, 책임있는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과 ESG 경영 성과의 영향 관계 및 산업 간 영향력의 차이가 검정되었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ESG 기준에 기반한 책임있는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ESG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 및 산업 간 차이를 심층적으로 탐구함으로써, 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할 수 있는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및 연구 문제 설정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111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