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기 (경북대학교) 김응협 (경북대학교) 강순주 (경북대학교) 조유제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9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958 - 968 (11page)
DOI
10.7840/kics.2024.49.7.95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속열차 환경에서는 높은 이동성으로 인한 빈번한 셀 간 핸드오버에 의해 LTE (Long Term Evolution)의 성능이 크게 감소한다. 다수의 LTE를 통합한 MPTCP (Multi Path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는 빈번한 핸드오버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다중경로 스케줄러를 고속 열차에서 사용할 경우 핸드오버 발생 시 네트워크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정상적인 스케줄링을 수행하지 못하고 Out-of-Order 패킷이 발생한다. 고속 열차의 이동 경로는 선로를 따르므로 변하지 않으며 일정한 속도로 이동한다. 또한, 기지국의 위치도 고정되어 있다. 따라서 사전에 수집된 핸드오버 정보는 이후의 열차 운행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사전에 수집된 핸드오버 정보와 열차의 실시간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핸드오버 발생 시 해당 서브플로우를 차단하는 선제적 핸드오버 인지 스케줄러를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Network Simulator-3를 이용해 평가되었으며, 핸드오버 발생 시 순간 처리량을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및 연구 배경
Ⅲ. 선제적 핸드오버 인지 스케줄러
Ⅳ. 성능평가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42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