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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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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도정환 (한양이엔지) 이성민 (한양이엔지) 전유림 (한양이엔지) 최형준 (한양이엔지) 정희원 (한양이엔지) 지상연 (한양이엔지) 김철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석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3년도 제60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26 - 52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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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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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직이착륙 시연체의 추진기관 구성과 수직이착륙 시연체에 적용된 압력제어 개념 및 설계 방안을 소개하며, 액체질소 수류시험의 결과와 비교 분석한다. 수직이착륙 시연체의 추진기관은 액체산소와 액체천연가스를 추진제로 사용하며, 기체질소 가압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추진제가 공급될 때, 추진제 탱크의 압력을 일정 요구압력으로 유지시켜 주기 위해 가압가스를 적정량 공급한다. 가압가스의 공급량을 제어하기 위해 솔레노이드 밸브와 오리피스의 조합체를 개발하였으며, 액화질소 수류시험 결과를 분석하여 압력제어가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추진기관의 구성
3. 추진제탱크 압력 제어 시스템
4. 추진제탱크 압력 제어 수류시험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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