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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황혜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1 - 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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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악 전공자와 인문학 전공자가 코티칭으로 운영하는 교양강좌 음악과 인문학 수업에서 우리 전통 풍류 사상과 전통음악을 결합한 수업 사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수업에서 풍류 정신과 선비사상, 우리 전통음악에 대해 배우고 부채에 글이나 시를 작성하는 풍류 체험 활동, 전통음악 감상과 전래동요 노래와 춤 체험하기, 그리고 몸과 정신의 균형을 위한 전래놀이 야외 체험활동을 하였다. 풍류 정신은 중국으로부터 삼국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 자생적 고유 사상이다. 유, 불, 선의 외래 사상도 포함하는 우리 전통 풍류는 신라시대 화랑도 정신의 근간이 되었으며 조선시대 선비사상으로 그 전통이 이어져왔다. 도의로 서로 연마하고 노래와 춤으로 서로 즐기며 산천을 찾아 노니는 것을 함께 아우르는 풍류에는 노래와 춤을 즐기는 것이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우리 전통 음악활동은 풍류의 실천적 구현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전통음악은 영혼에 스며드는 느리고 평온하며 우아한 리듬으로 청년들에게 마음의 위안을 주고 정서를 순화시켜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순박한 우리 전통 흥과 가락, 전래동요와 전래놀이 체험은 동심을 회복시켜주고 감성 능력을 고취시켜줌으로써 건강한 인성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리 고유한 사상과 전통음악음악, 전래놀이를 배우고 누리는 것은 오늘날 다른 문화 사회와 서로 화합하고 교류하고 나누면서도 우리 고유의 정신을 되살리고 보다 깊고 풍성한 자아 정체성을 회복해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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