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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OU FAN (경희대학교) 홍성규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7 - 5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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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재즈음악은 다양한 방식으로 중국 상해에 유입이 되었다. 유입된 외래문화인 미국의 재즈는 기존 상해 현지의 문화와 융합됨으로써 20세기 전반기 재즈음악이 상해 현지에 전파되는 과정에서 현지화되고 또 자체적인 변형의 모습으로 발전하게 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는 이 시기 상해의 재즈음악 발전 양상과 변화에 대해 보다 면밀히 살펴보기 위하여 20세기 전반기 상해의 재즈음악 수용자, 연주자 그리고 음악 작품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먼저 댄스홀 등 대표적인 유흥 장소들은 이 시기 상해에서 재즈음악을 전파했던 주요 장소로, 재즈음악 수용자와 연주자뿐만 아니라 음악 자체도 유흥장소를 통해 현지화되며 발전이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수용자의 측면에서는 외국 거류민→외국 거류민과 부유층 중국인→외국 거류민과 각 계층 중국인의 순서로 변화되어 발전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유흥업의 발전으로 인해 유흥활동 주체가 다양화되어 형성된 결과이다. 현지 중국인 수용자는 유흥업소 근무자와 일반 소비자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재즈음악의 주요 수용자는 유흥활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형성되었기에 재즈음악은 주로 춤을 위한 보조적 기능 음악으로 존재하였다. 연주자의 측면에서는 초기 외국인 연주자가 연주 장소를 독점하였지만 이후중국인 연주자가 다수 출연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1940년대 이후에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의 주요 동인은 댄스홀 수의 급증으로 인한 밴드 연주자 수요가 증가하게 된 점, 중국인 연주자가 생계를 위해 댄스홀에서 연주하게 된 점 그리고 재즈음악 교육기관이 중국에서 설립되어 다수의 연주자를 배출했기 때문이다. 음악적인 측면에서는 ‘시대곡(时代曲)’과 1930~40년대 미국 스윙 재즈음악이 결합한 ‘해파(海派) 클래식 재즈음악’이 형성되었으며, 이는 재즈음악이 음악적인 측면에서 상해에서 현지화되어 발전된 결과물이다. 이 음악은 테마곡의 조성과 가사에서는 중국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었지만 화성 소재나 화성 진행, 리듬, 곡 형식, 악기 편성에서는 1930~40년대 미국 스윙 재즈음악의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특정 시대의 특징을 지닌 중국의 재즈음악 스타일로서 당대 대중의 심미적 정서에 부합하였다고 판단된다. 재즈음악의 상해 현지화와 발전 양상 중 수용자의 현지화와 빅밴드의 연주 형식은 이러한 변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이 시기 상해의 재즈음악 발전은 대부분 유흥업에 의존적이었고 예술적인 음악 형태보다 생활문화와 유흥업에 복무하는 기능적 측면이 강해서 음악 자체의 발전은 소극적 형태였다고 평가된다. 20세기 전반기에 상해의 재즈음악 현지화의 결과물인 ‘해파 클래식 재즈음악’의 형성은 근대 상해 문화 일부분이 되었고 외래문화 현지화의 결과물이자 구체적인 음악의 형태로 중국문화와 미국문화가 융합된 사례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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