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순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59 - 37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연극 「공포」(고재귀 作, 박상현 연출, 2018)를 중심으로 무대 공간의 특징을분석하는 것이다. 연극에서 ‘무대’란 단순히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공간이 아니다. 무대는 인물들의 언어적 표현(말) 및 비언어적 표현(분위기)을 통해, 그리고 인물들의 계급 및 관계성에 따라구성될 수 있는 창조적인 공간이 된다. 「공포」는 러시아 극작가 안톤 체홉의 동명소설을 극화한 작품으로서 그가 실제로 사할린에다녀와 얻은 삶의 의미를 극의 주제로 드러낸다. 이 논문은 먼저 극중 인물들을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으로 나누어 그들에 나타난 ‘공포의 형상화’를 서술한다. 그리고 실제 공연된 무대를 중심으로 관객에게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실존 공간과, 등장인물의 담화를 통해 제시되는 무대 밖 공간으로서의 상징적 공간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무대를 다섯 구역으로 분할하고 등장인물들이 각각의 구역들을 어떻게 구성하는지를 그들의 계급적 특성을 토대로 논의한다. 무대 공간의 분석 작업에서 인물들의 감정 교류와 상호 관계가 공간과 어떻게 앙상블을 이루는지를 중요하게 다루는 관점은 필수적이 되어야 한다. 본고는 연극 「공포」의 분석을 통해, 단지지시적인 표현 방식으로만 보기 쉬운 무대 공간의 내용 차원을 넘어 그것이 어떻게 상징적인구성 방식을 경유하여 인물들과 상호관련성을 맺게 되는지를 읽어내고자 했다.

목차

1. 서론 2. 인물 간 관계에 나타나는 공포의 형상화 3. 무대 공간의 분할 : 인물들의 무대 공간 형성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4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