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13 - 24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문법 수업에 플립러닝 방식을 적용하여 수업 모형을개발하고, 교육과정 실행과 평가 과정을 거쳐 대학에서의 한국어 문법 수업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PPP 방식의 플립러닝 문법 교육의 수업 모형을 설계하여 10주동안 서울에 소재한 S대학교 중급 한국어 수업에 적용하였다. 연구 도구는 진단 평가, 성취도평가,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를 활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통해분석하였다. 또한 온라인 수업 시청률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참여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결과는 진단 평가와 성취도 평가를 종합해 볼 때 하위 집단〉중위 집단〉상위 집단의 순으로한국어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전 학습 단계에서 이루어진 온라인 강의에 대한시청률은 하위 집단으로 갈수록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플립러닝 수업 만족도에 대해 학습자의 75%는 긍정적으로 인식했으나 5%의 학습자는 부정적으로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습자들은 플립러닝 방식이 한국어 문법 수업에 효과적이며, 한국어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플립러닝 방식을 적용한 문법수업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문법 수업의 효과적인 대안 중 하나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보인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3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