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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만태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915 - 94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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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原型, Archetypes)은 세부적인 면에서 개인 간에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시대와 문화, 유전, 지역 등을 초월하는 보편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타로(Tarot)의 대(大)비밀 카드인 메이저 아르카나(Major Arcana)의 상징 의미와 동아시아의 보편적 인식체계이자 우주자연관인 음양(陰陽)과 천지인(天地人)삼원(三元)과의 상관성에 관해 고찰해보았다. 인간이 만든 상징(象徵, Symbols) 중에는 언어로 완전히 담아낼 수는 없는 정신적 세계의 깊은내면적 힘을 드러내는 상징체계가 있는데, 그 중 하나로 타로가 꼽힌다. 본 논문에서 고찰한 메이저 아르카나의 상징 의미와 음양과 천지인삼원과의 상관성은 다음과 같이 대략 정리할 수 있다. 마법사(1)은 음양의 무한한 상호순환작용, 여성 대사제(2)는 태양신과 달신의 결합과 태모, 여성 황제(3)는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의 배합(一陰一陽之配合), 황제(4)는 양의 남성적 활력과생산력, 대사제(5)는 삼위일체로서 천지인삼원, 연인들(6)은 천지인삼원과 남녀 간의 완전한 결합, 전차(7)는 삼각형의 안정된 구도이자 음양의 균형, 힘(8)은 음양의 대대적(待對的) 의미, 은둔자(9)는 음양의 상보적(相補的) 의미와 상대성, 운명의 수레바퀴(10)는 음양인 4원소 힘의 통합, 정의(11)는 음양의 상보적 균형의 중요성, 매달린 사람(12)은 음양 간의 승화와 전환, 죽음(13) 은 한 번 음이 되고 한 번 양이 되는 도(一陰一陽之謂道), 절제(14)는 음양 간의 균형적 배합, 악마(15)는 대사제(5)와 대비되는 삼원, 탑(16)은 대승(大乘)의 돈오(頓悟)와 삼원 및 10천간과12지지, 별(17)·달(18)·태양(19)은 음양의 정수(精髓)와 정(精)·기(氣)·신(神) 관계, 심판(20) 은 음양의 순환성·영속성과 천지인삼원, 광대(0)는 카발라와 유불도의 우주론인 ‘아인소프―공·무극, 케텔―태극’과 상응, 세계(21)는 ‘태극(1) →음양(2) →사상(4) →팔괘(8) →만물’이라는 주역의 우주론적 세계관과 상응 등이다.

목차

1. 머리말 2. 타로(Tarot)의 기원, 구성과 의미 3. 음양·오행·삼원의 체계와 의미 4. 메이저 아르카나와 음양·삼원의 상관성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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