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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훈 김정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6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31 - 9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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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을 대변하는 키워드는 ‘융합’이다. 학문 분야에서도 융합에 대한 수요와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정보기술을 학문 연구의 방법론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본 글에서는 ‘학문형ICT융합’, 즉 학문 분야에서의 ICT융합 방법론을 살펴보았다. 세부적으로는 기존의 ‘학문형ICT융합’ 연구 방법에 대한 한계를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학문형ICT융합’ 연구의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학문형ICT융합’ 연구의 방법론을 검증하였다. 본 글에서 수행한 연구사례는 다음과 같다. 인문사회과학의 한 분과인 지역학 분야에서는 연구의 효율성과 연구 결과의 효과적인 표출(시각화) 및 확산을 위해 ‘디지털 지도’를 활용하는 연구방법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그 이유는 지역 연구의 기반이 되는 지식이 지리정보이며 이러한 지식을 함축적이고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사용자의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데 가장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지도이기 때문이다. 본 글에서는 지역학 분야의 핵심 콘텐츠로 평가되는 디지털 지도를 배경으로 ‘학문형ICT융합’ 연구 방법론에 근거, 지역학 연구의 사례를 제시했다.

목차

1. 서론 2. 관련 연구 3. ‘학문형ICT융합’ 연구방법론 4. 결론 및 향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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