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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성운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49 - 46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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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조선후기 무인시조에 주로 등장하는 이미지와 소재, 그리고 모티프 등을 파악하여 이들의 은유적 표상과 상징을 알아보고자 했다. 은유와 상징에 관한 시 문학은 원래의 대상을 다른 대상으로 재현한다는 점에서 그것의 모호함과 다의성을 함의하고 있다. 그것에 함의된 표현대상의 이해는 작품을 해석하는데 중요한 단초를 제공한다. 따라서 무인시조에 표상된 원개념을 파악함은 물론, 상징물의 의미와 함께 그들의 작품세계를 살펴보았다. 무인시조에는 무인을 가리킬만한 상징적 요소들이 산재되어 있다. 무인의 보편적 형상을 표현하기 위해 작자가선택한 특수한 소재들은 새로운 의미망을 형성하지 못하고 고정된 측면이 있었다. 작품에 등장하는 長劒, 萬里長 城, 旄頭星, 天地分界 등은 알레고리컬 상징으로, 우리는 이와 같은 소재를 관찰하면 무인작품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 이미지는 현실적인 역사성을 띠며 그대로의 현실을 재현하는 기능을 했다. 무인적 기개와 호기로움, 전란 때 당한 수치스러움과 극복 의지 등을 담아냈다. 이처럼 무인시조에 등장하는 소재들은 무인의 형상을여러 이미지의 합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작자가 표출하고픈 모습의 일부분을 형상화한다. 이러한 이미지는 파편화되어 단조로운 측면이 있지만 무인들이 추구하는 면모를 부각시키기 위한 상징물이다. 또한 무인시조에는 인유에 의한 상징을 활용하여 자신의 뜻을 은유적으로 전달하면서도 사물의 원개념을 불분명하게 하여 의도를 조심스럽게 감추기도 하였다. 조선후기 무인에 대한 인식은 白松鶻과 白鷺 소재를 차용하여문인에 대한 차별적 시선을 우의적으로 드러냈다. 문인에 대한 비판보다는 무인과의 화합을 강조하며 차별적 시선에 대해 관대함을 보여준 작품도 있었다. 洛陽才士와 鄕村武夫, 大鵬과 감쟝새를 비교하며 문인과 무인, 이 둘은爲國의 관점에서 서로 다르지 않음을 강조하였다. 작품들에서 보이는 인유적 상징은 작자의 시적 상상력으로 작품을 재문맥화하는데, 사물과 관념 사이의 유사성을 명확하게 일치시키지 않았다. 이것은 차별적 시선에 대해 언급하기 어려운 실제 대상을 에둘러 말하기 때문으로도 보인다. 그리고 원형상징인 전형적이고 반복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인류 대부분에게 동일한 의미를 작품에 투영시켰다. 작품에 등장하는 秉燭夜遊 모티프는 늙음이라는 세월에 저항하는 현세지향적 태도, 달은 그것의 상징인 풍요로움과 풍류의 대상, 봄철의 상징은 평화로움 등으로 형상화하였다. 조선후기 무인시조에는 휠라이트가 언급한 대로전형적인 원형상징으로 동일한 의미를 표출하였다. 이런 관습적 이미지들은 작자의 개성에 따른 변용보다는 그대로의 이미지를 보여주었다. 이처럼 조선후기 무인시조는 은유적 표상과 상징적 표현으로 무인들이 추구하는 심적태세를 드러냈다. 무인들이창작한 시조는 한정적인 주제나 되풀이되는 모티프, 그리고 관습적 소재를 차용하면서도 그것의 구속력에 저항하는 면모를 보였다. 작품들에서는 독특하고 특별한 상징물이 작자에 의해 새롭게 구성되지는 않았다. 여타 시조들에서 주로 거론되는 상징들을 차용하여 심상을 표현하였다. 하지만 그 이미지는 현실적인 역사성을 띠며 그대로의현실을 재현하기에 그 나름의 가치가 있다.

목차

1. 머리말 2. 조선후기 무인의 인식과 시조작품 3. 무인시조의 은유적 표상과 상징 4.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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