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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원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093 - 1,11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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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 사용의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브랜드 자산에대한 이용자 평가가 소비자 윤리의식을 매개로 소비자의 지속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돈쭐가게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이 브랜드 자산을 매개하여 지속사용의도의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소비자 지속사용의도에 소비자 윤리의식의 관계있을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를위해 대학생 설문자료를 수집하였고, 성실하게 응답한 377부를 분석하였다. 소상공인의 사회적 책임(CSR), 브랜드자산, 지속사용의도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SPSS Process Macro 4를 사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였고, AMOS 23.0를 활용하여 구조모형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소상공인에 대한 브랜드 자산평가가 소비자 지속사용의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소상공인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브랜드 자산을 매개하여 소비자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가 소비자 윤리의식을 통하여 소비자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하여 경영상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상공인의 지속경영을 위하여 소상공인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이 소비자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는 점, 소비자 윤리의식이 소비자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살펴보았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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