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래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37 - 6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배경 학생 밀집도가 학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공하는 2020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데이터(NAEA) 중학교, 고등학교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위계선형모형(HLM)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다문화배경 학생 밀집도는 학교의 학업성취와 부(-)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가 고등학교 보다 다문화배경 학생 밀집도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셋째, 고등학교에서는 온라인 수업의 유형이 학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외부 제작 수업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의 다문화배경 학생 중심의 지원에서 다문화배경 학생 밀집도에 따른 학교 차원에 지원으로의 정책 방향 전환, 학교급과 온라인 수업 유형을 고려한맞춤형 지원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4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