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2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취목표지향성은 교육 연구 및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를 이해하기 위한 강력한 이론으로, 개인이 성취를 추구하고 경험하고 해석하는 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학업장면에서 성취목표지향성을 측정하고 있는 대표적인 두 개의 척도 (type A, type B)를 살펴보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해 확인되는 성취목표지향성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들에 대한 고유한 특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측정도구를 내적 구조와 더불어 외적 구조 등 다면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두 척도간 차이점과 발생 원인을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초6, 중1,2,3과 고1,2,3을 대상으로 총 1,140명이 여기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두 종류의 척도는 4개 요인 구조를 뚜렷하게 보여주었으나 요인간 관계에 있어 다소 상이한 모습을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회피요인에서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이는 ‘회피’에 대한 더 명확한 개념적 정의가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학습된 무기력, 학업지연, 학업정서, 정서조절양식 등과의 관계에서도 두 척도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드러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