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형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57 - 67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가정폭력으로 피해를 받는 아동들의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의 회복에 도움을 주고자 놀이를 활용한집단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총 12회기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매회기마다 놀이와 음악 미술영화 문학 예술 매체를 적용하였다. 초반부 1∼3회기는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위축된 아동이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끼며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구성하였다. 중반부의 4∼9회기는 가정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불안정한 정서 중 우울과 불안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긍정적인 표현을 강화하고 의사소통을 개선하는활동으로 구성하였다. 10∼12회기의 후반부는 아동 스스로가 정서적 안정을 느낌으로써 주위 인물과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전체 프로그램의 주요 활동은 게임, 인형극, 즉흥극, 노래부르기, 노래 만들기, 악기연주, 음악 동작, 점토 만들기, 영화 감상, 글쓰기 등이며 회기당 열기 15분, 만나기 35 분, 닫기 5분, 적용하기 5분 총 60분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가정폭력 피해 아동에게 적용한 뒤 그 효과를 검증받음으로써 통합예술치료 연구의 기초자료로 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0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