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1 - 4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박카스 브랜드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의 가치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박카스 광고에 드러난 가치 항목 중 규범문화, 서열문화, 건강과 가족, 우리 문화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대상은 중국인 중급 수준의 학습자이다. 따라서 한국의 가치 문화 일부를 접하는 것으로 문화적 이질감을 최소화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광고를 시청한 뒤 내러티브 구성에 따른 문화 교육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학습자 역할로 제시되었다. 학습자는 광고의 내러티브를 통해 첫째, 가치문화의 대상을 알고 둘째, 가치문화의 방법을 알고, 셋째, 가치문화에 대한 이유를 아는 것으로 한국 가치문화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광고 매체를 활용한 가치문화 수업이 한국인의 의식에 침투된 다양한 가치문화를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나아가 한국인과의 의사소통이나 한국 생활의 적응에도 긍정적 결과가 있음을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4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