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희 (경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893 - 90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대학생은 중 고등학교 국어교육 과정에서 읽기 쓰기 학습을 수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문식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된다. 학문의 세계에 진입하여 자신을 전공을 탐구하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준비 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에게 올바른 문식성 함양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문식력 향상을 위해 다산의 초서 독서법을 활용했다. 초서 독서법은 독자가 주관을 확립하면서 저자와 대화하게 하여 생각을 넓혀나가고 깊은 사고훈련을 하게 할 수 있는 능동적인 읽기 쓰기 학습방법이다. 초서 독서법을 적용하여 실습한 결과 학습자들은 읽기에 대한 내재적 동기유발로 텍스트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또한 생각의 변화를 가져다준 내용을 기록하면서 의식을 확장하고 새로운 의미구성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3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