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경 (건국대학교) 오미자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41 - 1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발 및 운영하는데 지침이 될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를 재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20개 대학의 비교과 과정 분류체계를 조사하여 공통 요소를 확인하고(핵심역량 100%, 주제 65%, 단계 25%, 학년 15%), K대학에 적용하는 것이타당한지 알아보기 위해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2차례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K대학은 기존 비교과 주제 7개를 유지하고, 기초-심화-응용 3단계를 도입하였다. 최종적으로 핵심역량별, 주제별, 단계별 비교과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는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를 재정립하였다. 이를 통해 비교과 운영 부서는학생들에게 폭넓은 선택의 기회를 줄 수 있는 심층적인 과정을 기획하고, 학생들은 주도적인 학습 과정을 설계하는데 자신의 수준과 목표에 따라 적합한 비교과 활동을 선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3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