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상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849 - 8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에서 대학교육의 질 제고와 역량기반 교유과정 구축을 위해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참여 유형을 군집분석을 통해 도출함으로써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 9차년도 학생 자료를 활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고 군집유형과 학생 개인 및 대학의 환경 변수와의 연관성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네 가지 유형을 도출하였으며, 각각의 유형은 프로파일을 검토하여 참여형, 봉사형, 글로벌형, 일반형으로 명명되었다. 또한 이러한 비교과 교육 참여 유형이 성별, 학년, 전공계열, 전공형태, 대학유형, 대학소재지에 따라 어떻게 분포하는지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성별과 학년, 전공계열에 따른 비교과 교육 참여 유형의 분포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비교과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각 학습자의 유형별로 적절한 교육적 처방을 제언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분석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685